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파이널에셋 김민성

해외선물 거래소 종류는 알고가자! 본문

해외선물 기초가이드

해외선물 거래소 종류는 알고가자!

해외선물1등 2021. 5. 2. 19:32

해외선물거래란?

시장에서 상품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수요·공급의 원칙에 따라 참여자 즉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시장가격이 형성되며, 이에 따른 여러 조건 등에 서로 합의하게 되면 상품과 화폐를 서로 주고받으며, 일반적인 거래가 성사됩니다.

 

이와 같이 금융시장에서 거래시점에 직접 주고받는 형태의 거래를 현물거래(SPOT TRANSACTION)라고 합니다.

 

더보기

이런 현물거래에서 파생된 거래를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라 하는데, 이는 거래시점에 거래가격과

조건 등을 합의하여 계약하지만, 현재가 아닌 미래의 일정시점에 상품과 화폐를 서로 주고받기로 약속하는 형태의 거래를 말합니다.

이처럼 현시점에 미래시점의 매매를 약속하는 거래를 개인적으로 1:1 직접 거래를 하느냐 아니면 서로 합의한 지정장소에서 규격된 상품단위와 가격으로 공정한 중개인에 의해 거래를 하느냐에 따라 선도거래(FORWARD TRANSACTION)와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로 구분됩니다.

 

해외선물거래는 해외에 위치한 각국의 선물거래소에서 상장된 규격상품에 대하여 중개인을 통한 공정거래를 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외선물거래소에서 상품마다 지정한 증거금을 납입하여야 하며, 거래 성사를 위해 중개인에게 수수료를 지급하게 됩니다.

 

해외선물거래소에서 정한 상품별 증거금은 상품가격 대비 낮은 수준의 계약금 형태로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상품을 거래할 수 있으며, 이를 레버리지 (LEVERAGE)효과라고 합니다.

 

이러한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해외선물거래는 현물거래에 비해 평균 20~30배 큰 규모의 계약으로 거래가 가능하며 시장가격의 변동여부에 따라 큰 수익과 동시에 큰 위험에 노출됩니다.

 

그러므로 투자자의 매매성향에 맞는 레버리지의 선택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외 주요 선물거래소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_시카고 상업거래소 CME와 CBOT 그리고 NYMEX와의 인수합병을 통해 거듭난 세계 최대 선물거래소로서 이들을 합쳐 CME GROUP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선물상품의 약 70%를 거래할 수 있으며 각국의 주요지수선물, 통화선물, 금리선물 등 금융선물과 에너지, 귀금속, 농축산물 등 주요 상품선물들이 거래됩니다.

 

CBOT(Chicago Board Of Trade)_시카고 상품거래소 CME GROUP이 탄생하기 전까지 미국의 대표 상품거래소로서 시카고선물거래소라고도 합니다. 1848년에 설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상품거래소이며, 2007 CME GROUP과의 합병으로 주요 금융선물은 대부분 CME로 넘겨주고 지금은 상품선물들이 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NYMEX(NTME/COMEX)(Newyork Mercantile Exchange)_뉴욕 상업거래 1872년 뉴욕 버터/치즈 거래소로 출범하여 뉴욕거래소를 거쳐 1882년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상품거래소로 거듭나기 위해 뉴욕귀금속거래소인 COMEX를 합병하여 지금은 NYMEX와 COMEX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상품으로서 원유와 휘발유 등 에너지물이 주류입니다.

 

ICE(NYBOT) (Intercontinental Exchange)_CHEZ 72HA 영국 런던에 근거한 거래소로서 200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온라인거래의 발달로 인해 정규시장의 전신장이 활성화되어 전산거래 주로 이루어지며, 미국의 NYBOT와 런던의 IPE를 인수하였습니다.

 

LME(Lodon Meral Exchange)_런던 금속거래소 세계 비철금속거래의 중심지로서 1877년에 설립되어 1882년부터 금속선물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곳에서 결정되는 가격을 LME가격'이라 하여 세계에서 거래하는 가격의 기준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거래되는 시장으로 오전, 오후 두차례에 걸쳐 전기동, 아연, 납, 주석, 알루미늄, 니켈 등 7개의 금속상품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IPE(ICE)(International Petroleum Exchange)_국제 석유거래소 북해 브렌트 원유와 경유, 가스오일, 천연가스를 취급하는 세계적인 에너지 선물옵션 시장입니다.

1981년 4 월 국제 에너지자본과 선물회사에 의해 유가변동의 위험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설립 되었으며, 하루 평균 10 억달러 이상의 석유가 어음거래의 형태로 거래 되었으나, 2001년 ICE에 의해 인수된 이후부터 모든 거래가 공개호가거래에서 전산거래로 바뀌었습니다.

 

EUREX(European Exchange)_유럽 선물거래소 독일선물거래소(DTB)와 스위스 옵션선물거래소(SOFFEX)가 합병해 만든 유럽의 거대한 선물거래소입니다.

EUREX는 효율적인 통합시스템을 바탕으로 매년 수많은 거래량을 기록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거래소로서의 면모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대부분 채권 상품과 주가지수 상품의 거래량 증가 덕분입니다. EUREX의 대표적 상품들로는 EURO-BUND, EURO BOBL, EURO-SCHATZ 선물의 세 가지로 이 세 상품이 거래소 전체 거래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EUREX U.S.에서 거래 될 상품으로는 미국채선물/옵션, 유로금리상품, DAX, DOW JONES EURO STOXX 50 SM 등 유럽의 대표적인 지수상품들이 있습니다.

 

EURONEXT(LIFFE)_ 유럽 국제금융선물거래소 2000년 파리, 암스테르담, 브뤼셀 3개국 통합 증권선물거래소로 설립되었습니다.

2002년 런던 국제금융선물거래소(LIFFE)를 인수하여 EURONEXT LIFFE를 설립하였으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범유럽 증권거래소인 EURONEXT의 합병으로 NYSE Euronext가 출범하였습니다.

TSE(Tokyo Sock Exchange)_도쿄 증권거래소 일본의 대표적인 도쿄에 위치한 증권선물거래소입니다.

여러 일본 주가지수선물이 거래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지수선물로서 NIKKEE225 지수선물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 이어 아시아시장에 중심지입니다.

 

HKEX(Hong Kong Exchange)_홍콩 거래소 홍콩거래소(HKEX)는 홍콩증권거래소(SEHK)와 홍콩선물거래소(HKFE)의 지주회사로 아시아에서는 세번째, 세계에서는 다섯번째로 시가총액 규모가 큰 거래소입니다.

이 중 홍콩선물거래소는 1977년 면화 및 설탕선물거래를 시작으로 발족하였고 1986년에는 항셍지수 선물거래를 개시하여 종합적인 선물거래소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SGX(Singapore Exchange)_싱가폴 거래소 싱가포르 거래소는 선물거래소(SIMEX, SINGAPORE INTERNATIOAL MONETARY EXCHANGE)와 증권거래소(SES, STOCK-EXCHANGE OF SINGAPORE)가 공동으로 설립한 지주회사이며, 두 거래소는 각각 독립된 법인격을 유지하면서 업무영역도 엄격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주요거래 되는 상장된 상품들이 대부분 국내 상품이 아닌 외국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NIKKEI225 지수선물이 국내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FE(Sysdney Futures Exchange)_시드니 선물거래소 아시아·태평양권 2위의 선물옵션거래소로 금리, 주식, 통화 및 상품선물 등을 취급하고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양모와 축산물에 대한 상품선물이 주로 거래됩니다.

Comments